한자박사 편집실





繼善篇(계선편)

· 景行錄曰 恩義를 廣施하라 人生何處不相逢이니 讐怨을 莫結하라 路逢狹處면 難回避니라.

· 莊子曰 於我善者도 我亦善之하고 於我惡者도 我亦善之니라 我旣於人에 無惡이면 人能於我에 無惡哉인저


  · 경행록왈 은의를 광시하라 인생하처불상봉이니 수원을 막결하라 노봉협처면 난회피니라.

  · 장자왈 어아선자도 아역선지하고 어아악자도 아역선지니라 아기어인에 무악이면 인능어아에 무악재인저


선행에 대한 글

· ≪경행록(景行錄)≫에 말하였다. "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어라. 사람이 어느 곳에 살든 서로 만나지 않으랴? 원수와 원한을 맺지 마라. 길이 좁은 곳에서 만나면 회피하기 어렵다."

·장자가 말하였다. "나에게 착하게 하는 자에게도 나 또한 착하게 하고, 나에게 악하게 하는 자에게도 나 또한 착하게 할 것이다. 내가 이미 남에게 악하게 함이 없으면, 남도 나에게 악하게 함이 없다."




繼善篇(계선편)

· 東岳聖帝垂訓曰 一日行善이라도 福雖未至나 禍自遠矣요 一日行惡이라도 禍雖未至나 福自遠矣니 行善之人은 如春園之草하여 不見其長이라도 日有所增하고 行惡之人은 如磨刀之石하여 不見其損이라도 日有所虧니라.

· 子曰 見善如不及하고 見不善如探湯하라


  · 동악성제수훈왈 일일행선이라도 복수미지나 화자원의요 일일행악이라도 화수미지나 복자원의니 행선지인은 여춘원지초하여 불견기장이라도 일유소증하고 행악지인은 여마도지석하여 불견기손이라도 일유소휴니라.

  · 자왈 견선여불급하고 견불선여탐탕하라.


선행에 대한 글

· ≪동악성제수훈(東嶽聖帝垂訓)≫에 말하였다. "하루 선한 일을 행하면 복은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화[재앙]는 저절로 멀어질 것이요, 하루 악한 일을 행하면 화는 비록 이르지 아니하나 복은 저절로 멀어질 것이다. 선한 일을 행하는 사람은 봄 동산의 풀과 같아서 그 자라는 것을 보지 못하나 날로 더해지는 것이 있고, 악을 행하는 사람은 칼을 가는 숫돌과 같아 갈려 닳아 없어지는 것을 보지 못하나 날로 이지러짐이 있다."

· 공자가 말하였다. "선함을 보거든 미치지 못할 것과 같이 하고, 선하지 않음을 보거든 끓는 물을 만지는 것과 같이 하라."

 

 

 * 참고사항 *

이미 명심보감은 웹상에서 흔한 자료이므로 굳이 새로운 작업을 하지않는다. 본 자료는 권위있는 傳統文化硏究會의 사이버서당에서 강의한 내용을 그대로 인용하였음을 밝힌다. 아직 제공되지않은 자료들이 태산 같기에 시간을 그쪽으로 돌리기 위한 목적이다.

1  2

Copyright © 2000 hanjadoctm All right reserved.